본문 바로가기
건강

침샘에 돌(석회)이 생기는 타석증, 증상과 발생원인

by #앤드&*@§※ 2022. 7. 27.

최근 주변에 침샘에 돌이 생기는 타석증에 걸리신 분이 종종 발생하네요. 그래서 오늘은 타석증, 입안 침샘에 돌이 생기는 타석증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발생원인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타석증은 한번 걸린 사람이라면 또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요. 침샘에 돌이 생겨서 침샘이 막히게 되면 목과 턱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타석증이란?

입안에 침을 생산하는 기관인 침샘이나 침샘으로부터 연결된 침샘관 등에 석회물질인 돌이 생겨 침샘의 통로를 막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침샘에 석회가 끼여 침이 나와야 할 통로를 막기 때문에 침샘 부위가 붓고 아프고 음식을 잘 못 먹게 됩니다.

우리 입안에 큰 침샘은 3군데로 턱밑 샘, 귀밑샘, 혀밑샘이 있습니다.

주로 턱밑에 있는 침샘에 석회가 생길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타석증의 원인

타석증의 원인으로는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칼슘염이 쌓이거나 침샘관의 음식물찌꺼기, 세균 등으로 인한 염증이나 손상으로 발생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노화나 만성 탈수증 등으로 침 분비가 줄어들면 세균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세균으로 인한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타석증 증상

보통 음식을 먹을때 침샘에서 침이 나와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침샘이 막히면 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세균 감염으로 퉁퉁 붓기도 하고 통증이 발생되는데 통증이 저절로 가라앉기도 하는데 사람에 따라 심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침샘에 돌이 생겨 침샘이 막히는 원인과 그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침샘에 돌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법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